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1급 합격후기 [한능검 교재 X]



레드피넛 STORY
천방지축 어리둥절 빙글빙글 돌아가는 레드피넛의 하루

STUDY/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1급 합격후기 [한능검 교재 X]

레드피넛 2022. 3. 13. 23:38

안녕하세요! 레드피넛입니다 :)

 

 

조금 늦긴 했지만 한능검 57회차에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사실 한능검 자격증이 저는 필요가 없기는 하지만

이 시기 공무원 한국사 공부하는데 집중도 안되고 공부가 하기 싫더라고요.

그래서 한국사 공부를 좀 하고자 한능검을 치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시험이 앞으로 다가오면 공부에 집중력이 상승하는 편이라서요 ㅎㅎ 

그리하여 저는 한능검 57회차를 쳤고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제가 공무원 한국사를 공부하던 사람이라

1급을 쉽게 받은 거 아니냐라는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의 한국사 실력은 정말 바닥입니다... 

한국사 공부를 집중적으로 했다가 안 했다가 했더니 머릿속에 남아있는 한국사 내용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한능검 준비는 거의 밑바닥에서 시작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한능검 준비기간이 1달 정도 걸렸습니다.

다만 한능검에만 매달리지는 않았고, 하루에 1시간? 정도 강의 듣는 걸로 끝냈었어요.

한능검 시험 2~3일 전에 하루 5시간 정도 공부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에는 한능검 교재를 구입하지 않고

한국사 내용은 유튜브에 최태성 1TV에 한능검 심화 강의를 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c/%EC%B5%9C%ED%83%9C%EC%84%B11TV/playlists

 

최태성 1TV

이 채널은 큰★별쌤 최태성의 공식 인강 채널입니다. 누구나 필요한 강의는 모두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큰별쌤의 강의를 모아 [최태성 1TV]를 오픈합니다. 한국사 강의 압도적 1위! 큰별쌤과 함

www.youtube.com

 

 

[나의 한능검 공부법]

 

하루에 최태성 1TV(유튜브)의 심화 강의 1~3개의 강의를 1.5배속 정도로 해서 들었어요. 

그리고 2주 전에 최태성 선생님께서 유튜브에 공부하는 방법을 올리셨는데

그때부터 강의보고 별 채우기까지 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별 채우기는 공부한 내용은 전부 채워 넣기 했습니다.

 

 

저는 기출문제는 풀지 않았습니다. (한 단원? 이 끝나면 5문제 정도는 풀어봄)

그런데도 저는 한능검 1급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한국사 기초를 강의를 반복하면서 탄탄하게 잡아둔 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기출문제 활용방법은 

한국사 한 파트, 그러니까 만약 고려시대를 공부했다고 한다면

고려시대 전 파트, 즉 삼국시대 내용의 5문제 정도를 풀었습니다.

 

왜 고려시대를 안 풀고 삼국시대를 풀었나?

이유는 고려시대 공부 후 바로 고려시대 문제를 푼다면

고려시대 내용이 휘발 상태가 아니기에 거의 대부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조선시대 공부 후 고려시대 문제를 풀었을 때 못 푸는 경우가 발생해요.

 

그래서 저는 공부한 파트 전에 파트를 기출로 5~10문제 정도 풀었습니다. 

기출도 제가 어느 부분(문화, 경제, 사회 등...)에서 부족하고 잘하는지 알기 위한 장치로서만 이용했어요.

 

+

기출문제는 저는 한국사 능력이라는 앱을 활용했습니다.

 

저는 이 앱을 선택한 이유는 필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태블릿을 활용하여 공부를 하는데 이때 앱을 사용하면 대부분 앱들이 필기가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공부할 때 불편함이 있는데 이 앱의 경우 필기 가능하도록 되어있어서

이걸로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1달 전부터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를 하루에 1시간 ~ 2시간 정도를 들었고, 

2주 전부터는 강의 듣기 + 별 채우기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기출문제 풀기까지!

 

 

그런데 이렇게 공부를 해도 시험 2일 전에 한능검 56회차를 풀어보는데 2급이 겨우 되더라구요.

그래서 아 이번에 한국사 합격 못 할 수 도 있겠는데 싶었는데

최태성 선생님께서 유튜브에서 하루 전에 전 강의 복습을 해주셨습니다.

그때 그걸 보면서 따라갔는 게 사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저는 주로 최태성 1TV 유튜브를 활용을 많이 했고 

기출문제는 앱을 활용해서 공부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굳이 한능검 책 구매할 필요 없이 유튜브와 앱을 통해서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모두 한능검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