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2급 취득! (+tip)



레드피넛 STORY
천방지축 어리둥절 빙글빙글 돌아가는 레드피넛의 하루

STUDY/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2급 취득! (+tip)

레드피넛 2021. 10. 5. 00:00

※이 글은 2018.12.22날에 작성된 글입니다.

 

 

 

4월에 컴활 2급 필기에 합격을 하고

다른 자격증들 때문에 미루고 미루다 이번에 실기시험을 쳐서 붙었어요!

 

 

(다른 자격증들은 다 떨어졌다는 것이 함정 :(_)

저는 컴활2급을 따기 위해 따로 학원을 가지는 않았으나,

학교 컴퓨터 강의들을 적극 활용해서 배웠어요.

저는 3학년 때 mos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위주로 가르쳐주면서

다른 컴퓨터 자격증과 관련된 내용들을 추가로 알려주는 학교 수업을 들었었구요.

이때는 컴활이 아니라 모스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취득했었습니다.

이때 엑셀에 대해서 배웠던 것이 기초로 쌓였고

4학년 때 학교에서 선착순으로 받았던 컴활 2급 반에

신청해서 그 수업을 들었었어요.

저는 다시 약간 복습 개념으로 수업에 참여했었구요.

이때는 실기보다는 필기 부분에서 얻어 간 게 많았어요.

이때 저는 컴활 2급 필기를 합격했었구요.

필기 공부는 전날 하루 공부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다시 엑셀 교제를 펴서 실기 이론을 공부했구요.

이때는 기출문제, 실전문제를 그냥 바로 풀어보면서

모르는 것들은 해설 보고 다시 풀어보는 식으로 공부를 했어요.

바짝 4일 정도 하니깐 70점 정도는 되더라구요.

그래도 시험 치기 전날까지는 실전, 기출문제를 2~3개씩은 풀었던 것 같아요.

이번 2018.12.07날에 컴활 2급 시험을 쳤구요.

그리고 이렇게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

자격증을 신청해둔 상태입니다!

 

 

아마 다음 주에는 도착하지 않을까 싶어요!

 

 

 

[합격후기/Tip]

 

1. 실기를 먼저 공부하기

필기는 2과목으로 나뉘는데 1과목이 컴퓨터 일반이고 2과목이 스프레드시트 일반이에요.

실기는 스프레드시트 실무를 보구요.

실기를 먼저 공부해서 실기시험에 합격할 정도가 되면

딱히 공부를 하지 않아도 2과목은 어느 정도 점수가 나올 거예요.

(2과목은 실기 내용을 글로 풀어서 낸 문제가 많아서)

2. 필기 경우 기출로 잘 나오는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하기

컴퓨터 일반 내용을 하나하나 다 외우려면 힘들 거예요.

그래서 저는 컴활 수업 때 집어주었던 부분을 중심적으로 봤구요.

집어주는 부분들이 대체로 컴활 책들 요약정리본에 많을 거예요.

그거 위주로 보신 다음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3. 컴활 필기 기출문제 풀 때 CBT 활용하기

책이나 앱을 이용해서 푸는 것보다 저는 CBT로 푸는 게

직접 시험 치러 갔을 때와 비슷한 환경이라서 그런지 더 기억이 잘 나더라구요.

그리고 시험장에서 크게 당황하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4. 실기 문제 풀 때 1번 문제는 가장 나중에 풀기

1번 문제는 단순 입력 문제인데

하나라도 잘못 입력하면 점수를 못 받는 걸로 알고 있어요.

거기다 5점인데 시간을 꽤 많이 잡아먹어서

1번을 빼고 아는 문제들을 다 풀고 그다음 푸는 게 더 이득일 거예요.

5. 실기 공부할 때는 함수 파트 위주로 공부하기

다른 파트보다 함수 파트가 점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함수 파트에서 점수를 많이 받는 게 중요해요.

함수파트에서 잘 나오는 함수가 따로 있으니 그거 위주로

공부하시는 거도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ex) choose, vlookup, hlookup, if ......

6. 함수 문제 풀 때 하나하나 치는 거보다

 

빨간색 표시된 부분을 눌러서

 

 

저기에다 입력하는 게 더 빠르고 편해요.

모르는 함수 같은 경우는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 수 있기도 하고

범위를 어떻게 지정해야 될지도 유추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죠!

이 글이 컴활 2급을 따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반응형
-->